박경빈 치과

about

adventures

join now!

2007-08-20 08:37:27
치주질환이란?
잇몸병(치주병)

잇몸병의 초기는 잇몸부분에 염증이 생긴 치은염이라 하며 간단한 스케일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치아주위조직으로 진행된 상태를 치주염이라 하는데, 이때는 잇몸이 붓고, 빨갛게 변하며,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치조골이 흡수(녹아 없어짐)되면서 치아가 시리기 시작합니다. 치료는 스케일링, 치주소파, 정도에 따라 치주수술로 염증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은?

치주질환은 치태와 치석에 의해 발생되지만 증상을 악화시키는 몇 가지의 다른 요소들이 있습니다.

구강내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물질 등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이쑤시개나 치실을 심하게 사용하면 잇몸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담배는 치주 질환을 증가시킵니다.
구강 조직에 비정상적 스트레스를 주는 상태나 습관, 부정 교합(고르지 못한 치열), 잘 맞지 않는 보철물, 높거나 결손된 충전물 등이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파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손톱을 뜯거나 이를 가는 습관도 치주질환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 영양 결핍이 치주질환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구강 조직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떨어뜨립니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더 붉고, 부어있고 쉽게 피가 나므로 치태와 위해성 물질에 의해 잇몸조직이 악화됩니다
자가 진단 프로그램

당신은 자주 입에서 이러한 증상을 느끼신 적은 없습니까?

잇몸이 붓거나 붉게 변합니다.
잇몸이 내려가고 찬물에 이가 시립니다.
과일을 먹거나 칫솔질 할 때 피가 납니다.
치아가 가끔 아프고 흔들리며 씹기가 곤란합니다.
잇몸에서 농이 나오고 냄새가 납니다.
치아가 움직여 앞니가 벌어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한 두개 나타나면 당신은 잇몸병이 시작되었거나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풍치라고 하여 치료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았지만 지금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미백이란?

2007/08/20

충치란?

2007/08/20